본문 바로가기

♪ 알못이의 Study

"요즘 자격증?" 이거 하나면 고용 불안 걱정 끝!

 

경기 침체에 따른 불안한 고용 지속이 이어지는 시대, 일하고 있는 사람도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도 모두 마음속 걱정을 안고 살아간다. 100세 시대 내 인생의 걱정을 덜어 줄 소위 말하는 "요즘 자격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 도로교통 감정사


연간 평균 200,000건 이상 도로 위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이런 교통사고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 감정하는 인력이 바로 도로교통 감정사이다. 이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이다.

 

주요 직무는 교통사고 당사자들 간의 주장이 상반되거나 판단하기 힘들 경우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일을 하게 된다.

 

자격증 취득 후 일할 수 있는 업무 분야 또한 다양하다. 교통사고와 관련하여 공무를 집행하는 경찰관, 군 헌병, 국가 공공기관, 교통 용역 민간기업, 운수업체, 손해보험업체 등 다양한 활동 분야가 있다. 또한, 자격증 취득 시 경찰 공무원 신규채용 4점, 승진 시 0.3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도 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시험 일정과 절차, 과목 등 관련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http://www.koroad.or.kr/kl_web/index.do 

 

도로교통공단 KoROAD 도로교통사고감정사

 

www.koroad.or.kr

 

# 관광통역 안내사


관광이 하나의 산업으로 인식되면서부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통역 분야의 유일한 국가공인자격증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 여행 올 경우 국내여행 안내와 한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시행하던 것을 2009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시행기관이 변경되어 국가공인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 그에 따라 국가공인 외국어 시험 성적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외국어 시험이 면제된다는 점 참고할 수 있다.

 

2009년부터 관광진흥법 상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자는 관광통역 안내사 자격을 가진 사람이 종사하도록 법이 개정되면서, 자격 취득 후 활동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해졌다. 주로 여행사, 호텔, 항공사, 여행 관련 업계, 무역회사, 통역사 등 관광과 관련된 산업군에서 유망한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3&gSite=L&gId=37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 노인심리 상담사


노인심리 상담사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심리검사와 행동 관찰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 상담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노인복지를 실현하는 전문가이다.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이면 누구나 취득 가능하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민간자격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국무총리 산하의 국책 연구기관으로 국가 인재개발과 직업교육 훈련에 관한 정책 연구를 비롯하여 자격제도,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개발, 직업 훈련, 국가공인 민간 자격관리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기관이다.

 

노인심리 상담사는 다른 자격증에 비해 취득이 간편하다. 온라인으로 교육을 수강하고 시험을 응시하는 이러닝 프로그램이 제공되기 때문이다.

 

자격 취득 후 활용분야도 다양하다. 노인복지관, 실버타운, 노인 관련 업체 강사, 노인전문병원, 사회복지단체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갈수록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요즘 시대에 딱 맞는 자격증인 듯하다.

 

https://www.krivet.re.kr/ku/index.jsp

 

KRIVET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책·이슈 저자 나동만,문한나,정은진,박상오

www.krivet.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