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못이의 Study/세상의 모든 지식

[티알못]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 ③ 사이트맵 제출

실제로 두가지 방법을 통해 많은 효과가 있었다.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① - 구글 서치 콘솔]

https://kimc-life.tistory.com/9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 ①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지식들을 인터넷을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는 세상이다. 그리고 그 세상은 인터넷의 활용이 높아진 그 시절부터 꾸준히 계속되어 왔다. 나 또한 많은 정보와 지식들을 필요할 때마다 검색을..

kimc-life.tistory.com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②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https://kimc-life.tistory.com/11

 

티스토리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 ②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웹마스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입문한지 일주일이 되었다. 처음엔 나만 들어오는 블로그 의미가 있을까 싶은 마음이였는데 역시 세상은 넓고 모르는 지식은 많았다. 검색엔진최적화(SEO) 라고 불리우는 미지의 세상이 존재하..

kimc-life.tistory.com

 

다음 포털을 통한 검색어 유입 숫자가 늘어났다. 블로그 시작 초기 몇일 동안 방문자 수가 "0" 인 것에 비하면

놀라운 발전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여기서 만족할 순 없다. 아직 많은 수의 검색어 유입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젠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에 더 많이 노출되도록 구글과 네이버가 더 많이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사이트맵을 통한 방문자 수 늘리는 방법

 

 

먼저, 사이트맵이 무엇인지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

나 또한 이걸 왜 해야하는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이해하기 어려웠다. 

 

사이트맵이란, 내 블로그에 작성한 여러 페이지 및 파일들의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파일이다. 검색 엔진(ex.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은 이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더 지능적으로 크롤링 하여 찾아내게 된다. 즉, 내 사이트에 이런 페이지와 파일이 있습니다 하는 걸 네이버나 구글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꼭 필요한 행위는 아니다. 1편과 2편에서 알려드린 웹마스터에 자신의 티스토리 URL 주소를 등록하기만 해도 검색 엔진에 노출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사이트맵을 제출하게 되면 검색엔진이 나의 블로그를 더 지능적으로 열심히 찾아준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간단하다.

 

 

 

 

 

사이트맵을 등록하기에 앞서 먼저 내 블로그 주소만의 사이트맵 파일을 생성해야 한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내가 만든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1. 링크의 URL 주소로 접속

 

www.web-site-map.com/

 

XML Sitemap Generator - creates Free Google site-maps online

Our news: (see more on !) Newest long TLDs are fully supported now This Web-Site-Map.com service is named by Web Hosting Search one of the Best Web Tools "for providing outstanding XmlSitemap generator". Sub-domains got fully supported Read about that here

www.web-site-map.com

2. 블로그 주소 입력

   사진 내 빨간색으로 표시 된 부분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 후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한다.

   www. 이미 입력되어 있는데 티스토리 주소는 https:// 로 시작한다는 점 유의하기 바란다.

 

 

 

3. 설정 및 다운로드

   Optional 부분의 Page changing frequency 부분을 Daily → Always로 변경하고,

   맨 아래 하단의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 클릭한다.

 

 

4. 사이트맵 파일 게시

   다운로드한 사이트맵 파일(.xml) 을 자신의 블로그에 비공개로 게시한다. 그리고 해당 글에 들어가서 첨부파일을

   우클 릭 후 링크 복사를 클릭한다.

 

 

 

5. 최종 관문! -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1)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좌측 메뉴 중 "Sitemaps" 를 클릭하여 새 사이트맵 추가를 진행한다.

   사이트맵 URL을 입력하는 부분에 앞에 복사한 링크를 붙여넣기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아래 쪽 사진의 제출된 사이트 맵에 보면 가져올 수 없음이란 상태메세지가 뜬 것과

   성공이란 상태  메세지가 뜬 부분의 차이점이 보인다. URL 입력시 attachment/ 로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점 유의하여 등록하길 바란다.

 

 

 

2)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

   좌측 요청메뉴 하단의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하여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URL 주소를 입력한다.

 

 

이렇게하면 내 티스토리를 각각 구글과 네이버에 사이트맵 제출하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각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얼마나 열심히 크롤링 해줄지 지켜보는 일만 남았네요.

오늘도 역시 제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내가 모르는 지식을 여기저기 긁어모아서 여러분이 편하게 보시길 바라는 마음에 공유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