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못이의 Study/세상의 모든 지식

[차알못] 내 차 브레이크 패드 언제 교체하지? - 상태 점검, 교체 주기

 내 차는 2014년식으로 약 7년 가까이 타면서 13만 km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차를 오래오래 잘 타기 위해서는 연식에 따라, km 수에 따라 관리 및 점검해줘야 할 항목들이 있다.

 

ex) 기아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

 

 하지만 나는 크게 관심 없이 '잘 굴러가겠지'라는 마음으로 타고 다녔었는데 이번에 '이러다가 큰일 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브레이크를 밟으면 "끼익-" 하는 소리에 크게 놀랐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해야겠구나' 생각이 들었다. 좋다는 합성유를 찾아서 내 차에 맞는 조건의 엔진오일을 교체하였다. 그런데도 소리가 계속되어 확인해보니 앞쪽 브레이크 패드가 다 소모되어 교체를 해주어야 할 시기가 온 것이다.

 이 상태로는 '우천 시나 급정차 시 큰 사고가 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브레이크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다.


# 내 차 브레이크 상태는 괜찮을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이 압을 형성하고 이 압을 통해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에 맞물려서 멈추게 된다. 만약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심각한 상태일 경우 디스크에 맞물리는 힘이 줄어 제동 능력이 약해지고 심한 경우 마찰열에 의해 디스크까지 손상이 올 수 있으니 적절한 시기에 패드를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ㅣ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발견된다면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끼익-' 하고 쇠 긁는 소리가 난다.

    평소보다 페달을 깊게 밟아야 제동이 된다.

     페달을 밟을 때 뚝뚝 끊기는 느낌이 있다.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졌다.

     브레이크 오일 양이 기준선 이하이다.

 

 

정상적인 브레이크 패드 상태

 

 또한,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휠 사이 랜턴 불빛을 비춰 브레이크 캘리퍼 속 패드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니 꼭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아야 한다.

 

 

# 브레이크 패드 교체 주기는 얼마?

 

 브레이크 패드는 마모에 따른 소모품이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과 확인이 필요하다.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환경에 따라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통상적인 교체 시기는 이러하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패드는 주행거리 3~4만마다 교체

 브레이크 오일은 주행거리 4만 또는 2년마다 교체

 

 이때, 브레이크 패드뿐만 아니라 디스크의 녹 발생에 따른 연마가 필요한지, 균열이나 변형이 생기진 않았는지 함께 점검해주면 브레이크 성능 향상 및 소음 제거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상태 확인과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소중한 내 차를 위해 직접 알아야 할 정비 항목들은 앞으로도 많이 있습니다. 다음엔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 주기와 내 차에 딱 맞는 브레이크 오일 선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