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못이의 Study/세상의 모든 지식

[건강] 코로나19 면역력으로 맞서자! - 항바이러스 "카테킨"

코로나 19 바이러스 첫 확진자가 나온 지 두 달

여전히 백신이나 치료제가 아직까지 나오지 않은 상태이다. 물론 여러 연구기관에서 긍정적인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임상실험 단계까지 거쳐 안정성이 입증된 '신약이 나오기까지는 아무리 빨라야 6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이에 따라 개인 면역력 증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백신 접종 대신 개인 건강을 챙기자는 취지이다.

 최근 이런 관심의 영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카테킨"이다. 카테킨이 무엇이고 그 효능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 카테킨 왜 주목받나?

 

 카테킨은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폴리페놀의 한 종류'이다. 녹차의 카테킨 함량은 10~18% 차지할 정도로 풍부하여 녹차 추출물을 통해 많이 섭취한다. 이 카테킨은 녹차의 카페인 흡수를 억제한다고도 한다.

 

 최근 바이러스 및 감염 면역 전문가인 성신여대 송재민 교수는 "녹차추출물이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에 부착 및 분리가 되는 과정에 개입, 체내 바이러스 증식을 막는 데 효능이 나타낸다."라고 밝혔다.

 쉽게 말해 녹차추출물인 카테킨 섭취를 통해 항바이러스 효과를 얻고 신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 카테킨 효능

 

산화질소의 선순환 구조

 

 카테킨의 가장 큰 효능은 바로 혈관 탄력성을 높이는 산화질소를 생성한다는 것이다. 이 산화질소 생성이 몸에서 나타나는 선순환적인 작용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자.

 

혈액 순환 촉진

 

 산화질소의 생성으로 인해 몸속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배출하여 혈관벽 내부가 깨끗하게 청소된다.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증진되게 된다.

항산화 작용 및 성인병 예방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이 배출되고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C, E에 비해 약 20배 이상의 항산화 작용으로 당뇨 발병 위험을 낮춰준다.

 

피부 미용

 

 항산화 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세포들의 노화 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에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비만 억제 및 체중 관리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분해비만을 억제하고 당분, 지질대사를 촉진시켜서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산화질소를 통한 혈관 건강 증진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카테인"이다.

 이런 카테인은 녹차뿐 만 아니라 홍차, 우롱차 등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카카오 닙스에는 카테킨 등의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청결 유지 등 여러 방법들을 통해 국민 모두 힘을 합쳐 코로나가 종식되길 바라는 한 마음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개인 면역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에 신경 쓴다면 이보다 더 좋은 예방법이 될 순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