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알못이의 Study/세상의 모든 지식

[차알못] 타이어 위치교환 시기 놓치면 후회 (교환시기, 비용)

여러분은 혹시 신발을 신다보면 뒷꿈치 바닥이 일정하게 닳아지나요? 아마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한쪽이 더 많이, 그리고 빨리 닳아질거예요.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닳아지는 위치나 마모되는 속도도 천차만별일거예요. 이렇게 닳아진 신발 밑창은 여러분의 걸음을 불편하게 하고 안좋은 자세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거 알고 계신가요?

 

자동차도 마찬가지예요. 우리에게 신발에 해당하는 자동차의 타이어!

타이어도 운전자의 운전 습관이나 자동차의 상태에 따라 마모가 일어나는 속도나 정도, 편마모 발생까지 사람마다 모두 다를거예요.

 

그럼 타이어의 마모를 일정하게 해주어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려면 적정 시기에 타이어 위치교환을 해줘야해요. 그럼 지금부터 타이어 위치교환은 왜 꼭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타이어 위치교환 방법


일반적으로 뒷 타이어보다 앞 타이어의 마모가 더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대다수예요. 차량 구동 방식이 전륜이냐 후륜, 사륜 구동이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되요.

 

따라서 타이어 위치교환 없이 계속해서 주행을 하게 되면 앞타이어를 먼저 교체해주어야 해요. 하지만 적정한 시기에 타이어 위치교환을 해준다면 마모도를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해주어 타이어의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전륜구동의 경우 '① 앞 타이어 → 뒷 타이어, ② 뒤에서 앞으로 대각선 이동'의 방법으로 위치교환을 해주시면 되고, 후륜구동의 경우 전륜구동과 반대의 방법으로 ① 뒷 타이어 → 앞 타이어, ② 앞에서 뒤로 대각선 이동'으로 위치교환을 하시면됩니다.

 

이 방법은 모든 타이어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방법이고 고속타이어나 비대칭 타이어의 경우는 상이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2. 타이어 마모의 위험성


타이어가 마모되면 승차감 저해는 물론이고 타이어 손상을 유발하여 제동 능력 저하, 오버스티어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럼 빗길 운전이나 고속 주행 시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체 타이어의 마모가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위치교환을 통한 관리는 필수적이예요.

 

 

또한, 편마모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어요.

 

# 차량의 휠 얼라이먼트가 맞지 않아 바퀴가 틀어진 경우

# 적절하지 않은 타이어 공기압 주입 경우 : 공기압이 과다할 경우 타이어 중간 부분이 먼저 마모가 일어나고, 반대로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의 바깥쪽 부분이 먼저 마모가 일어나요.

#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 습관

 

 

3.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


위치교환이 필요한 시기는 위에서 설명한대로 운전자마다 타이어의 마모 정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위치교환을 해줘야하는 시기와 주기도 천차만별로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6개월~1년 또는 1~2만km 마다 주기적인 타이어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잦은 점검으로 인해 드는 비용도 무시할 순 없을테고, 매번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이 귀찮을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꼭 주기적인 점검을 받으시는거 잊지마세요!

 

 

4.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


타이어 매장이나 정비소마다 약간 상이할테지만 보통 2만원부터 많게는 4만원의 비용이 발생해요. TPMS 공기압 센서가 있는 경우, 휠 얼라이먼트에 따라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예요.

또한, 여러분께서 타이어 매장에서 신품 타이어를 구매 및 교체를 하셨다면 그 매장에 방문하시면 통상적으로 무상으로 위치교환 서비스를 받아보실 수 있을테니 매장에 문의해보시길 바래요.

 

 

 

관련글

2020/03/04 - [♪ 알못이의 Study/세상의 모든 지식] - [차알못] 내 차 브레이크 패드 언제 교체하지? - 상태 점검, 교체 주기

 

[차알못] 내 차 브레이크 패드 언제 교체하지? - 상태 점검, 교체 주기

내 차는 2014년식으로 약 7년 가까이 타면서 13만 km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차를 오래오래 잘 타기 위해서는 연식에 따라, km 수에 따라 관리 및 점검해줘야 할 항목들이 있다. 하지만 나는 크게 관심 없이 '잘..

kimc-life.tistory.com